세계농업유산 금산인삼이 기능성을 넘어 일상으로 다가온다.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은 지난 12일 금산인삼을 기반으로 한 가공제품 및 소스개발 시장조사 보고회를 개최하고 금산인삼의 유통 다변화와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으로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기호식 시장 진출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시장조사는 금산군과 진흥원, 유통·컨설팅 전문기업인 팜넷 협동조합이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금산인삼을 활용한 가공 제품이 기존의 건강기능식 중심 구조를 넘어 일상 속 생활 소비재로 전환의 필요성이 주요 과제로 도출됐다.
보고회에서는 관내 제조업체 실태조사, 소비자 선호도 분석 및 국내외 유통 바이어 인터뷰 결과 등을 종합해 기호식 시장 진출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포화와 젊은 층을 겨냥한 트렌드 웰니스, 데일리 루틴, 글로벌 펀스낵 3대 콘셉트를 중심으로 6종의 신제품 아이템이 제안되며 관심을 모았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금산인삼 산업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라며 “기능성에 머물던 인삼 소비를 일상 속 기호식으로 확장함으로써 젊은 세대와 글로벌 시장을 아우르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연구개발부터 상품 기획, 유통 전략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구조적 지원체계를 통해 금산인삼 산업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