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보건소는 오는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지역 주민 건강행태 및 건강수준에 대한 대표성 있는 건강 통계를 생산하기 위해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표본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890명으로 조사원이 전자조사표를 이용해 조사 대상자와 1대1 면접 방식으로 시행된다.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흡연, 음주, 안전의식, 운동 및 신체활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정신건강 등 질병형태 △검진 및 예방접종, 이환, 사고 및 중독, 심정지 △의료이용, 활동제한 및 삶의 질, 사회 물리적 환경, 교육 및 경제활동 △보건기관 이용 등이다.
보건소는 2월 24일부터 3월 14일까지 조사원 6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20세 이상 성인으로 컴퓨터·인터넷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업무 경력자와 관내 거주자, 지역 실정에 밝은 경우 우대한다.
지원 희망자는 금산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된 내용을 숙지하고 신청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 후 금산군건강생활지원센터에 방문 제출하거나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선발된 조사원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거친 후 조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금산군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금산군건강생활지원센터(041-750-4401~2, 754-8334)에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 조사는 건강 정책 수립을 위한 기본 자료를 만들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 사회 건강 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니 대상자로 선정되신 주민께서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