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초등학교는 초저출산, 고령화 및 도시 집중화에 따른 학령인구 급감으로 학생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교육공동체가 다함께 신입생 및 전입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지만 강한 학교’ 배움과 소통으로 미래를 그리는 복수초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충남 AI 융합교육과정 이끎학교 공모 선정으로 AI 프로젝트 수업, AI 동아리 운영, AI 로봇 코딩 수업, 교육공동체 AI 배움자리, 학생자치 AI 캠프, AI 인공지능 관련 체험활동을 강화하여 참학력 신장 및 미래 인재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교육 수요자 중심의 피아노, 바이올린, 플룻, 난타, 방송댄스, 뉴스포츠, 코딩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비는 전액 무상으로 운영하여 꿈과 끼를 키우고 있다.
또, 금산교육발전특구 특색 교육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인 1스포츠 골프 프로그램을 1:1 맞춤형 개인지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학년별 마을교육과정 프로젝트 수업, 향토역사동아리 활동(일본 체험연수), 계절별 체험학습(물놀이, 빙상 스포츠 등), 4~6학년 제주도 수학여행 등의 체험학습을 통해 사회성 및 공감능력, 소통과 협력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상상이룸 공작실 및 스튜디오, 피아노실(방음시설 완비된 1실 1피아노), 늘모락 자치룸, VR스포츠실, 꿈이룸터(다목적실), 지혜의 숲 도서관, 생태연못, 각종 놀이기구 등을 갖추고 있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놀 권리, 쉴 권리 보장, 놀이 문화 확산으로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신입생 1인당 100만원 장학금 지원, 전교생 6년간 AI 코스 프로그램 지원(월 8만원 이상)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개인별 AI 프로그램 활용 학습 기기 제공(노트북 및 스마트 패드), 체험학습비 지원, 학습준비물 및 기타 학습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고 있다.
김진미 교장은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집중하는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천하고 있다. 이는 소규모 학교가 가진 강점을 극대화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우고, 행복한 성장을 돕겠다는 학교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