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교육지원청은 13일 금산하이비전센터 중강의실에서 금산 관내 초, 중, 특수 교원을 대상으로 ‘2025 교원 AI·디지털 역량 강화 특수분야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금산교육지원청이 2025년 4차 산업혁명교육 선도교육지원청으로서 AI·디지털 기반 교실혁명을 이끌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 교수·학습 전문성을 향상해 미래교육 실행력을 높이고자 마련했으며, 금산 관내 초, 중, 특수 교원 20여 명이 참여했다.
연수는 대면과 비대면을 결합한 혼합형으로 총 15차시로 구성됐으며, 13일 대면 연수 7차시, 13일부터 31일까지 비대면 연수 8차시로 운영된다.
13일 대면 연수에서는 노벨엔지니어링 플랫폼 실습, 3D 공간 설계, AI 노코드 빅데이터 활용 수업 설계 등 체험형 프로젝트 기반 교육이 이뤄졌다.
이후 비대면 연수에서는 생성형 AI(Chat GPT, Gemini)를 활용한 수업 설계, 캔바 AI 활용법, AI 이미지 및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수업에 적용하는 실습을 하게 된다.
이인원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들이 AI 기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해 학생 주도성 발현 수업을 실현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융합형 교육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