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교육지원청은 28일 금산교육지원센터 교육활동실에서 관내 초, 중, 고 과학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과학실 물질안전관리 및 지능형 과학실 ON 활용 배움자리를 실시했다.
이번 배움자리는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유의사항, 유해화학물질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관리 연수, 과학실 화학물질 관리 및 폐기 요령 등 실무 중심 내용으로 학교 현장에서 주의해야 할 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금산여자고등학교 박한솔 교사의 강의로 진행됐다.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 및 취급 주의사항, 응급조치 요령 및 사고 시 대처방법, 물질안전보건자료 및 경고표지 이해 등 과학실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안내의 시간이었다.
또 지능형 과학실 ON 소개와 학습자료실 메뉴 및 활용 방법 안내, 지능형 과학실 신규 구축 학교 교사들과 소통의 시간도 이뤄져 교사들의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화학물질 폐기 절차나 보관 기준 등 과학실 물질 안전관리 전반에 관한 내용을 현장 위주로 안내해 주어 과학실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의식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배움자리와 더불어 과학실 안전 지원단을 운영해 과학실험실 안전 점검을 면밀히 실시할 예정이다.
이인원 교육장은 “과학은 미래 기술발전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분야이면서 안전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과목이다. 과학실 물질 안전관리 및 지능형 과학실 ON 활용 배움자리와 함께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돕는 현장 중심의 과학교육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